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34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페이지 설정의 머리글/바닥글 탭 설정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설명은?


34. 다음 중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의 [머리글/바닥글] 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홀수 페이지의 머리글 및 바닥글을 짝수 페이지와 다르게 지정하려면 '짝수와 홀수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을 선택한다.

② 인쇄되는 첫 번째 페이지에서 머리글과 바닥글을 표시하지 않으려면 '첫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을 선택한 후 머리글과 바닥글 편집에서 첫 페이지 머리글과 첫 페이지 바닥글에 아무것도 설정하지 않는다.

인쇄될 워크시트를 워크시트의 실제 크기의 백분율에 따라 확대ㆍ축소하려면 '문서에 맞게 배율 조정'을 선택한다.

④ 머리글 또는 바닥글을 표시하기에 충분한 머리글 또는 바닥글 여백을 확보하려면 '페이지 여백에 맞추기'를 선택한다.


풀이 :


엑셀 페이지 설정에 하나의 탭으로 포함된 머리글/바닥글에 대한 설명이다.


먼저, 머리글/바닥글 설정으로 가는 여러 방법을 잠깐 살펴본다.


- 리본 메뉴 > 파일 탭 > 인쇄 > 페이지 설정 > 머리글/바닥글

- 리본 메뉴 > 페이지 레이아웃 탭 > 페이지 설정 > 머리글/바닥글

- 리본 메뉴 > 삽입 탭 > 텍스트 그룹 > 머리글/바닥글

- 엑셀 상태 표시줄 > 페이지 레이아웃 > 머리글 영역 선택 > 머리글/바닥글 도구 > 디자인 탭


상황에 맞는 편한 방법으로 머리글/바닥글 설정이 가능하다. 한 번쯤 모든 단계로 열어서 실행해 보고 내것으로 만들자.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28번 엑셀 페이지 설정


엑셀 머리글/바닥글 설정 문제 풀이


위의 방법으로 [페이지 설정] 창을 열고 [머리글/바닥글] 탭으로 이동한다. 아래쪽 4개의 체크박스 옵션이 문제의 보기이다.


[그림1] 엑셀 페이지 설정 머리글/바닥글 옵션[그림1] 엑셀 페이지 설정 머리글/바닥글 옵션



1번) 짝수와 홀수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


[짝수와 홀수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 을 선택하여 활성화하면, 짝수/홀수 페이지에서의 머리글/바닥글을 달리 설정할 수 있다. [그림1 참고]


[그림2] 홀수/짝수 페이지 구분 머리글/바닥글[그림2] 홀수/짝수 페이지 구분 머리글/바닥글



[머리글 편집] 단추를 눌러 열리는 창에서는 기본으로 머리글 탭 하나밖에 없다. 그러나, [짝수와 홀수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 을 선택하여 활성화하고, [머리글 편집] 창을 열면 홀수/짝수 페이지 머리글이 탭으로 구분되어 있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3번 엑셀 머리글 바닥글


2번) 첫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


첫 페이지의 머리글과 다른 페이지들의 머리글을 구분하여 표시하고 싶다.

이때는 [첫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 옵션을 선택하여 활성화한다. [그림1 참고]


[그림3] 첫 페이지 머리글/바닥글 달리 설정[그림3] 첫 페이지 머리글/바닥글 달리 설정



예로, 첫 페이지에만 머리글 바닥글을 표시하지 않고, 다른 페이지는 머리글 바닥글 표시를 원한다면 [첫 페이지 머리글] 탭은 비워두고, [머리글] 탭에서 머리글을 지정하면 되는 것이다.


3번) 문서에 맞게 배율 조정


인쇄전 [페이지 설정]의 [페이지] 탭에서 [확대/축소 배율] 로 워크시트의 인쇄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이때, 머리글/바닥글 글꼴 크기를 문서 글꼴 크기와 같은 배율로 변경되게 하려면, [문서에 맞게 배율 조정] 옵션을 체크하여 활성화 한다.


[그림4] 문서에 맞게 배율 조정, 머리글 글꼴 크기[그림4] 문서에 맞게 배율 조정, 머리글 글꼴 크기



만일, [확대/축소 배율] 로 머리글/바닥글 글꼴 크기까지 변경되는 것을 막으려면, [문서에 맞게 배율 조정] 옵션을 체크 해제하면 된다.


보기에서 말하는 인쇄 워크시트 확대 축소 기능은 [페이지] 탭의 [확대/축소 배율] 이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4번 엑셀 페이지 설정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37번 엑셀 페이지 설정 옵션


4번) 페이지 여백에 맞추기


[페이지 여백에 맞추기] 옵션은 머리글/바닥글을 페이지 여백 라인에 맞추어 표시하는 기능이다.

이 옵션이 선택되어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머리글이 상단왼쪽 여백 라인에 맞추어 표시된다. (왼쪽 머리글)


[그림5] 페이지 여백에 머리글/바닥글 맞추기[그림5] 페이지 여백에 머리글/바닥글 맞추기



이 옵션이 선택 해제된 상태라면, 셀의 경계에 맞추게 되어 여백 라인 안쪽으로 약간의 공간이 생긴다.

그래서, 위 보기의 설명은 조금 애매하다. [페이지 여백에 맞추기] 는 여백 확보가 목적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렇게 살펴본 결과 가장 확실히 틀린 설명은 3번) 보기이다. 확대/축소는 머리글/바닥글의 옵션이 아니다.

이 문제의 [페이지 설정] 도 컴활 시험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부분이다.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정답 : 3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2회-33번 엑셀 시트 보호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