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40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수식에서 왜 오류가 발생하는지를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이다.


40.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에서 C열의 수식을 실행했을 때 화면에 표시되는 결과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엑셀 수식 바른 결과


① [C1] 셀 : #VALUE! ② [C2] 셀 : 4034

[C3] 셀 : #VALUE! ④ [C4] 셀 : #N/A


풀이 :


문제 보기의 엑셀 수식이 오류를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하면서 잘못된 결과를 찾아 보자.


엑셀 수식 오류 문제 풀이


1번) 숫자/문자열


C1 셀의 수식은 =A1/A2 이다. 이는 =2017/"워드" 이고, 숫자를 문자열 텍스트로 나눈 것이다.

숫자가 사용되어야 할 곳에 문자열이 사용된다면, #VALUE! 오류가 발생한다.


#VALUE! 오류는 수식에 사용된 값의 형식이 적당하지 않아 정상적 계산이 불가능 할 때 발생한다.


관련 게시물 : [엑셀 실무] 수식의 잘못된 값으로 인한 오류, #VALUE!


2번) 숫자*숫자


C2 셀의 수식은 =A1*2 이다. 이는 =2017*2 로 계산되어 결과는 4034 로 반환될 것이다.



[그림1] 엑셀 각 수식 오류 확인 결과[그림1] 엑셀 각 수식 오류 확인 결과



3번) LEFT 함수 두번째 인수 생략


C3 셀의 수식은 =LEFT(A3) 이다. 엑셀 LEFT 함수 구문은 LEFT( text, [num_chars] ) 이다.

이는 text 의 왼쪽에서 부터 num_chars 만큼의 문자를 추출하고 결과 반환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num_char 인수는 생략 가능하고, 생략시는 기본값 1이 적용된다.


C3 의 수식은 두번째 인수가 생략되어 있어 =LEFT(A3, 1) 로 계산된다. 따라서, 첫번째 문자 '엑' 이 결과 반환된다.

결국, #VALUE! 오류를 결과로 보여주는 보기는 잘못된 설명이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LEFT 함수로 텍스트의 왼쪽에서 문자열 추출


4번) VLOOKUP 함수 찾기 실패


C4 셀의 수식은 =VLOOKUP("워", A1:B4, 2, FALSE) 이다.

'워' 를 A1:B4 범위의 첫번째 열에서 찾아, 해당 행의 두번째 열을 반환하는 수식이다.

추가로, 마지막 인수 FALSE 가 적용되어 정확하게 일치하는 문자열만이 검색된다.


결국, 이 수식은 첫번째 열에서 '워' 를 찾지 못하여, 함수식의 정상적 사용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N/A 오류를 발생한다. #N/A 오류는 수식이 '사용 불가' 상태일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관련 게시물 :

[엑셀 실무] 값을 수식에 사용할 수 없을때 #N/A 에러

[엑셀 모바일] VLOOKUP 함수로 수직 검색 후 지정 열 반환하기



엑셀 수식을 작성하다 보면 수시로 오류 메시지를 만날 수 있다.

이때, 해당 오류 메시지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면, 해결이 쉬워진다.


관련 게시물 : [엑셀 기초] 기본적인 오류메시지 원인 찾아 해결하기


정답 : 3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2회-39번 엑셀 차트 구성 요소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