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활2급실기 2007년 3회 A형 기출문제입니다. 세번째 파트인 분석작업입니다. 엑셀의 각종 분석기능을 테스트하는 문제 2문제로, 문제당 10점이라는 배점이 높은 작업파트입니다. 시간 소요시간에 비해 배점이 높기에 먼저 작업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해당기출문제다운로드:   컴활2급실기_07년3회A형.zip


문제3 분석작업(20점) 다음 시트에 대하여 다음 작업을 수행하고 저장하시오.

1. ‘분석작업-1’ 시트에 대하여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 (10점)

‘7월 학원 운영 현황’ 표에서 과목당수강료[A14]와 강사료[B14]가 다음과 같이 변동하는 경우 이익 합계[H10]의 변동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셀 이름 정의 : [A14] 셀은 ‘과목당수강료’, [B14] 셀은 ‘강사료’, [H10] 셀은 ‘이익합계’로 정의하시오.

▶ 시나리오1 : 시나리오 이름은 ‘10%인상’, 과목당수강료 및 강사료를 각각 10%씩 인상된 값으로 설정하시오.

▶ 시나리오2 : 시나리오 이름은 ‘20%인상’, 과목당수강료 및 강사료를 각각 20%씩 인상된 값으로 설정하시오.

▶ 시나리오 요약 시트는 ‘분석작업-1’ 시트의 바로 앞에 위치시키시오.

※ 시나리오 요약 보고서 작성 시 정답과 일치하여야 하며, 오자로 인한 부분 점수는 인정하지 않음

풀이:

시나리오작업을 테스트하기 위한 문제 입니다. 시나리오는 A라는 값을 변동시켰을때 B라는 값의 변동을 가상분석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ㄱ. 시나리오 작업을 위해 먼저 보조 작업인 문제의 요구대로 이름정의를 합니다.

ㄴ. A14셀에 셀포인터를 놓고 메뉴-삽입-이름-정의 를 선택하여 이름정의 창을 엽니다.

참조 대상을 A14 셀로 선택합니다.(ㄱ.단계에서 먼저 선택을 하고 창을 열었기에 자동선택되어 있습니다)

이름을 '과목당수강료'로 설정합니다.(주의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정확하게 입력하세요)

이후 추가버튼을 클릭하여 이름을 정의합니다.

ㄷ. 나머지 B14 셀도 위의 방법으로 이름정의합니다. 이름정의를 보다 쉽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H10 번 셀을 선택하고 수식입력줄 왼쪽의 이름상자에 '이익합계' 를 설정합니다. 이렇게 이름정의 하셔도 좋습니다.

 

ㄹ. 이름정의가 끝났으면 본격적인 시나리오 작업을 시작합니다. 메뉴-도구-시나리오 를 선택하여 아래의 창을 엽니다.

추가를 선택하여 새로운 시나리오 작업을 추가 합니다.

ㅁ. 시나리오 편집창에서 첫번째 시나리오 이름인 "10%인상" 을 입력합니다. 변경셀은 시나리오 작업에서 다른값으로 변경해볼 값을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문제에서는 과목당수강료[A14]와 강사료[B14] 를 변경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이를 변경셀로 선택합니다.

ㅂ. 변경셀을 바꿔볼 값들을 입력합니다. 문제의 요구대로 10% 인상된 값을 입력해 줍니다.

ㅅ. ㄹ.단계에서 두번째 시나리오 추가을 위해 '추가' 를 클릭합니다.

ㅇ. 두번째 시나리오를 설정합니다. 시나리오 이름을 설정하고 변경셀을 첫번째시나리오와 같이 설정합니다.

ㅈ. 시나리오 값을 20% 인상된 값으로 입력합니다.

ㅊ. 두개의 시나리오가 모두 추가된 것을 확인하고  요약버튼을 클릭하여 시나리오를 완성합니다.

ㅋ. 요약버튼을 클릭하면 시나리오 요약창이 뜹니다. 이창에서는 시나리오 요약을 체크하고 결과셀은 ㅂ과 ㅈ단계에서 변경으로 인해 바뀔셀을 선택합니다. 문제에서는 이익합계의 변동을 살핍니다. 따라서 결과셀로는 H10을 선택합니다.

ㅍ. 아래의 시나리오 시트가 작성되면 드래그앤드롭하여 분석작업1 시트 앞으로 이동합니다.

시나리오 작업이 완료되었네요.


2. ’분석작업-2’시트에 대하여 다음의 지시사항을 처리하시오. (10점)

데이터 통합기능을 이용하여 [표1], [표2], [표3]에 대한 분원별 ‘수강료합계’, ‘강사료합계’, ‘기타잡비’, ‘광고료’의 평균을 [표4]의 (주)상공종합학원 1사분기 운영 결과 [G13:J18] 영역에 계산하시오.

풀이:

데이터통합기능을 묻는 문제입니다. 데이터통합은 여러개의 범위에서 동일한 열머리글과 행머리글들의 값을 지정한 함수를 이용하여 하나의 범위에 통합하는 기능입니다.

ㄱ. 먼저 데이터가 통합되어 표시될 범위를 선택합니다.

ㄴ. 메뉴-데이터-통합을 선택하여 데이터통합 창을 엽니다.

함수를 문제의 요구대로 '평균'으로 설정합니다. 참조영역을 첫번째표의 영역을 선택하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모든 참조 영역'으로 추가합니다. 나머지 두개의 표(범위) 도 이렇게 추가합니다.  사용할레이블이란 값을 통합하기위한 열머리글과 행머리글을 말합니다. 위의 문제에서는 열머리글,행머리글이 모두 사용되었습니다. 때문에 '첫행' 과 '왼쪽열' 모두 체크합니다.

ㄷ. 확인하시면 아래와 같이 세개의 표(범위)가 하나의 표(범위)로 지정한함수(평균)를 사용하여 통합됩니다.

이것이 데이터통합 기능입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