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COUNTA 함수는 전달된 인수( 값이나 셀 범위 )들 중 빈 셀이 아닌 값의 개수를 세는 함수이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 출제 기준에 포함된 엑셀 통계 함수이며 COUNT 함수와 매우 유사한 함수이다. 두 함수 모두 값의 수를 세는 함수인 것은 같다. 차이가 있다면 다음과 같이 간략히 요약할 수 있다.

- COUNT 함수는 숫자나 날짜.시간 값의 개수를 카운트한다.
- COUNTA 함수는 모든 비공백 셀의 개수를 카운트한다.

[엑셀 모바일] COUNT 함수로 숫자 셀의 개수 세기 :
http://secstart.tistory.com/765

엑셀 COUNTA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COUNTA 함수는 전달된 값이나 셀 범위에서 모든 비공백 개수를 구하여 결과 반환한다.
구문 : COUNTA( value1, [value2], ... )
인수 :
    value : 1개 이상의 값 혹은 셀 범위나 배열

    노트1 : 빈 텍스트 문자열( "" ) 값이나 이를 반환하는 수식이라도 비공백으로 처리되어 계산에 포함된다.

참고1 : 엑셀 2007 이후 버전에서는 value 인수를 255개까지, 엑셀 2003 이전 버전에서는 30 개까지 전달할 수 있다.

엑셀 COUNTA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COUNTA 함수로 비공백 값의 수를 구하는 예제[그림1] 엑셀 COUNTA 함수로 비공백 값의 수를 구하는 예제



사용 예제1 : =COUNTA( A4:B5, C4:C5, D4:D5, E4:E5 )
사용 결과1 : 9

COUNTA 함수의 value 인수로 4개의 셀 범위가 참조로 전달된다. 차례로 숫자, 텍스트와 빈 셀, 논리값, 날짜와 시간 셀 범위이다. 숫자 셀이 4개, 텍스트 1개, 논리값 2개, 날짜와 시간 2개 의 셀 값이 카운트된다. C5 셀의 공백 셀( 빈 셀 )은 계산에서 제외된다.

4+1+2+2=9 가 결과 반환된다. -A 의 ALL 을 다시 한 번 기억하자. 공백 셀이 아닌 모든 값이 카운트에 포함된다는 것이다.

사용 예제2 : =COUNTA( 3.14, "TEXT", TRUE, #N/A, NOW() )
사용 결과2 : 5

예제2 의 COUNTA 함수에는 인수가 직접 값으로 전달되었다. 숫자 값 3.14, 텍스트 "TEXT", 논리값 TRUE, 오류값 #N/A, 날짜와 시간을 반환하는 함수 NOW() 가 인수로 주어졌다. 여기서 인수를 바라보는 방향은 '계산에 포함되는 값인가?' 가 아니라, '공백 셀이 전달되지 않았는가?' 이다.

위의 함수식 인수에는 공백 셀이 없다. 따라서, 전달된 모든 값의 수가 카운트되어 결과 5로 반환된다. 이번 예제에서 기억할 것은 '#N/A 와 같은 오류값도 계산에 포함된다' 는 것이다. 또, NOW() 함수가 반환하는 날짜와 시간 값도 수치로 인식되어 COUNTA 함수는 물론, COUNT 함수에도 포함된다.

사용 예제3 : =COUNTA( C5, LEFT( "AA", 0 ), "" )
사용 결과3 : 2

C5 셀의 빈 셀( 공백 ), LEFT( "AA", 0 ) 함수식의 결과인 공백( empty text ), "" 이 의미하는 공백 텍스트, 이렇게 3개의 인수가 COUNTA 함수의 인수로 전달되었다.

여기서 COUNTA 함수가 말하는 공백을 다시 한 번 확인하여야 한다. 값이나 함수식의 결과로 주어지는 공백 텍스트 문자( "" )COUNTA 함수에서 비공백으로 처리되어 계산에 포함된다. 즉, 예제3 의 인수 중 공백으로 처리되는 것은 빈 셀의 참조인 C5 밖에 없다.

이제 이렇게 기억하자! COUNTA 함수는 공백 을 제외한 값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이다.

COUNT 함수와 COUNTA 함수의 차이

COUNT 와 COUNTA 함수가 전달받은 인수를 처리하는 방법이다. 숫자를 세는 COUNT 함수, 공백 아닌 값을 세는 COUNTA 함수로 둘을 구분하자.

[그림2] COUNT 와 COUNTA 함수의 인수 처리 차이[그림2] COUNT 와 COUNTA 함수의 인수 처리 차이



엑셀 통계 함수에는 여러 COUNT 함수 종류가 많지만 이번 게시물인 COUNTA 함수가 가장 쉬울 것 같다. 공백 문자와 공백 셀의 차이를 확인하고 오류 메시지가 카운트 되는 것도 기억하자.

게시물 관련 링크 :

[엑셀 함수] 통계함수 COUNT, COUNTA 함수 배우기 + 컴활 2급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67
[함수] 컴활 2급 실기 엑셀 통계 COUNTA 함수 +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14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