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21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입력 데이터에 셀 사용자지정 서식을 적용하였을 때의 표시형식을 확인하는 문제이다. 잘못된 결과를 찾아보자.


21. 다음 중 입력한 데이터에 지정된 사용자 지정 표시 형식의 결과가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엑셀 사용자지정 표시형식 보기


풀이 :


잘못된 셀 서식을 사용한 엑셀 사용자 지정 표시 형식을 찾는 문제이다.

셀 데이터를 보기의 표시형식으로 적용하면서 어떤 결과가 반환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살펴보자.


엑셀 사용자지정 서식 문제 풀이


1번) 셀 데이터를 텍스트 문자열로 @

엑셀 셀 서식의 사용자 지정 카테고리에 표시형식으로 @@@ 코드를 사용한 보기이다. 


먼저, 원본 데이터 '엑셀' 이 입력된 셀을 선택하고, 셀 서식 창( 단축키 CTRL+1 )을 열어 표시형식 탭의 사용자 지정 서식으로 @@@ 형식을 지정한다.


[그림1] 엑셀 사용자지정 @으로 셀데이터 반복 표시[그림1] 엑셀 사용자지정 @으로 셀데이터 반복 표시



사용자 지정 서식의 @ 은 셀 전체 데이터를 텍스트 문자열로 바꾸어 표시한다. @@ 이 되면 셀의 내용이 2번 반복 표시되는 것이다. 따라서, 셀 원본 '엑셀' 이 @@@ 으로 3번 반복 표시되어 '엑셀엑셀엑셀' 로 표시되었다. 바른 설명이다.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25번 엑셀 사용자 지정 서식 :

http://secstart.tistory.com/876


2번) 0과 천단위 추가 표시

원본 데이터에 셀 서식을 적용하는 엑셀 함수가 있다. 이번에는 이 엑셀 TEXT 함수를 서식 적용에 사용해 보자.


표시 결과를 얻을 F4 셀에 셀 포인터를 놓고 =TEXT( F2, F3 ) 를 입력한다. < =TEXT( 원본데이터, 서식텍스트 ) >

이는 원본 데이터 F2 를 사용자 지정 서식 F3 로 표시한다는 것이다. 즉, 1 의 값에 #,"0,000" 의 서식을 적용하는 것이다.


[그림2] 엑셀 TEXT 함수로 서식 지정하기[그림2] 엑셀 TEXT 함수로 서식 지정하기



사용자 지정 셀 서식, # 은 숫자를 의미한다. 단, 유효한 숫자만을 표시한다. 의미없는 무효한 숫자는 표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로, 0.10 의 소수두번째 자리 0 이나, 001 의 백단위와 십단위 0 들이 무효한 숫자에 해당한다.


결국, 원본 1 이 서식 # 으로 1 로 표시되고, 그 뒤에 쌍따옴표로 둘러싸인 "0,000" 의 문자열이 그대로 표시되는 것이다. 따라서, 10,000 이 결과로 표시된다. 역시 바른 보기이다.


[컴활 1급] 엑셀 TEXT 함수로 표시 형식 지정 후 텍스트 변환 :

http://secstart.tistory.com/713

[엑셀 문답] 숫자 셀서식, 무효한 십단위 0 표시하기 :

http://secstart.tistory.com/836


3번) 조건 지정과 사용자 지정 구분 서식

입력값 0.5 을 셀 서식의 표시형식 [<1]0.??;#,### 으로 사용자 지정한다. 이번 셀 서식은 조금은 복잡해 보인다. 하지만, 각 사용자 지정 서식 코드의 기능을 이해한다면 쉽게 분석된다.


[그림3] 엑셀 조건과 자리수확보 사용자지정 서식 [그림3] 엑셀 조건과 자리수확보 사용자지정 서식



[<1]  : 대괄호로 조건 지정, 만족시 서식 적용( 1보다 작다면 서식 적용 ). 추가로, [파랑] 은 조건이 아닌 폰트 색상 지정. 

0  : 숫자 자리 표시 지정자. 무효한 0 도 표시.

?  : 숫자 1자리를 확보하는 코드 지정자. 원본값이 전달되면 숫자를 표시, 그렇지 않다면 공백 표시.

;  : 세미콜론은 사용자지정 코드 입력 영역을 구분하는 기호. 양수; 음수; 제로; 텍스트 의 4개로 구분.

#  : 숫자 자리 표시 지정자. 무효한 0 은 표시않음.

,  : 천단위 구분 기호 표시.


따라서, 양수 0.5 는 1보다 작아 조건을 만족하기에 그 서식 0.?? 이 적용된다. 이는 정수부를 최소 1자리로 표시하고 소수점과 소수이하 2자리의 공간을 확보하는 서식이다. 결과는 '0.5 ' 로 소수이하 1자리수와 1자리 공백이 함께 표시된다. ( #.?? 였다면 결과는 '.5 ' )


만일, 음수 -0.5 였다면 두번째 서식 영역의 코드 #,### 이 적용된다. 이 서식은 정수부의 무효한 숫자는 표시되지 않으며 천단위 구분 콤마를 표시하고, 소수부는 표시하지 않는다. 소수 0.5 는 반올림되어 1 이 되고, 음수( - )가 추가되어 -1 이 결과 표시될 것이다.


보다 깊고 자세한 엑셀 셀 서식의 사용자 지정 코드 작성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함께하자.


참고1: 4개 영역의 구분이 없다면, 양수와 음수 0 에 대한 서식이고, 2개의 영역의 구분일 때는 양수와 0 ; 음수 로 코드 구분.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0번 엑셀 셀 서식 :

http://secstart.tistory.com/796


4번) 날짜 표시 사용자 서식 코드

날짜 원본 데이터 2012-10-09 을 사용자 지정 코드 mmm-dd 의 표시형식으로 화면 표시한다. 이는 mmm 이 월을 영문 3자리로 표시하고 일을 2자리 숫자로 표시한다. 그 사이를 - 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그림4] 엑셀 TEXT 함수로 날짜 표시형식 지정[그림4] 엑셀 TEXT 함수로 날짜 표시형식 지정



엑셀 TEXT 함수로 확인하면 결과는 Oct-09 로 표시된다.

=TEXT( "2012-10-29", "mmm-dd" )


[엑셀 문답] 엑셀 날짜에서 한글 요일 추출하기 - 셀 서식 :

http://secstart.tistory.com/609


여러 엑셀 사용자 지정 서식을 살펴보았다. 이렇게 사용자 지정 서식을 활용하면 원본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표시할 수 있다. 단, 이것은 기억하자! 서식을 변경하여 표시되는 형태가 달라진다 하여도 원본 데이터가 변경되는 것은 아니다.


정답 : 3번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40번 엑셀 차트 추세선 표시 :

http://secstart.tistory.com/923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