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25번을 풀이한 것이다.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엑셀의 시트에서 셀 데이터 입력과 관련된 여러 설명을 말하고 있다. 잘못된 보기를 찾아보자.


25. 다음 중 데이터 입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셀 안에서 줄 바꿈을 하려면 <Alt>+<Enter>키를 누른다.

② 한 행을 블록 설정한 상태에서 <Enter>키를 누르면 블록 내의 셀이 오른쪽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선택되어 행단위로 데이터를 쉽게 입력할 수 있다.

여러 셀에 숫자나 문자 데이터를 한 번에 입력하려면 여러 셀이 선택된 상태에서 데이터를 입력한 후 바로 <Shift>+<Enter>키를 누른다.

④ 열의 너비가 좁아 입력된 날짜 데이터 전체를 표시하지 못하는 경우 셀의 너비에 맞춰 ‘#’ 이 반복 표시된다.


풀이 :


엑셀 시트의 셀에 수식이나 데이터를 입력하는 여러 방법을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다. 무엇이 잘못된 설명일까?


엑셀 셀 데이터 입력 문제 풀이


1번) 셀 안 줄바꿈 Alt+Enter

하나의 셀 안에서 여러 행의 데이터 입력이 필요하다. 어떻게 해야 할까? 보기에서는 Alt+Enter 로 행을 완료하여 줄바꿈을 한다고 말한다. 바른 설명이다.


[그림1] 엑셀 줄바꿈 단축키 Alt+Enter[그림1] 엑셀 줄바꿈 단축키 Alt+Enter



알트+엔터로 셀 안에서 줄바꿈하고 마지막에 엔터로 입력 완료한다.


관련 게시물 :

[엑셀 기초] 셀에 입력되는 값들을 줄바꿈하는 여러 방법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엑셀 데이터 문자열과 수식


2번) 단일 행 선택시 Enter 이동 방향

엑셀에서 엔터키는 데이터 입력을 완료하는 키이지만, 셀 입력이 없을 때는 행 방향(수직)으로 셀 이동하는 단축키이다. Enter 키는 아래쪽으로 셀 포인터를 이동하고, 그 열에서의 이동이 끝나면 오른쪽 열에서 다시 아래쪽으로 행 이동한다.


[그림2] 단일행 선택후 엔터키로 오른쪽 이동[그림2] 단일행 선택후 엔터키로 오른쪽 이동



그런데, 아무리 엔터키( Enter )가 행방향(아래쪽) 이동이 우선이지만 한 행만이 범위 지정되어 있고, 이 상태에서 엔터키를 누른다면, 범위내에서는 아래쪽으로의 포인터 이동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오른쪽 열 방향(수평)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관련 게시물 :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엑셀 시트 셀 이동하기3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28번 엑셀 입력 완료키


3번) 여러 셀 같은 데이터 입력 Ctrl+Enter

여러 셀에 같은 데이터를 한 번에 입력하고 싶다. 어떻게 할까? 먼저, 데이터를 입력할 셀들의 범위를 선택하고, 숫자든 문자든 데이터를 입력한다.


[그림3] 엑셀 범위내 같은 값 입력 Ctrl+Enter[그림3] 엑셀 범위내 같은 값 입력 Ctrl+Enter



이후, 입력 완료시 엔터( Enter ) 대신 컨트롤+엔터( Ctrl+Enter )로 마무리한다면 선택된 범위에 같은 데이터가 입력된다. 보기에서 말하고 있는 쉬프트+엔터( Shift+Enter )위쪽으로 셀 포인터를 이동하는 단축키이다. 엔터키의 역방향 셀 포인터 이동키이다.


관련 게시물 :

[엑셀 기초] 시트의 셀에 값을 입력하는 다양한 방법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26번 엑셀 셀 입력


4번) 좁은 열 너비 #### 오류

열의 너비가 좁아 입력된 날짜나 시간을 모두 표시하지 못하는 경우 #### 으로 셀을 채우는 오류를 발생한다.


[그림4] 엑셀 열 너비가 좁을 때 표시되는 오류 ####[그림4] 엑셀 열 너비가 좁을 때 표시되는 오류 ####



그림과 같이 B3 셀에 =NOW() 함수를 입력하였다. 알다시피 이 함수는 현재 날짜와 시간을 반환한다. 그런데, 반환된 날짜와 시간 데이터의 길이보다 셀 너비가 좁다면 ##### 오류를 표시하는 것이다. 이때는 셀 너비를 조금 넓혀주면 간단히 문제 해결. 바른 설명이다.


관련 게시물 :

[엑셀 기초] 기본적인 오류메시지 원인 찾아 해결하기

[엑셀 모바일] 현재 날짜 시간 반환 NOW 함수 배우기



엑셀 셀 데이터 입력을 완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는 것을 알고가자.


정답 : 3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7년1회-24번 엑셀 데이터 가상 분석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