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36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저장 창에서 볼 수 있는 여러 옵션 중에서 일반 옵션에 관한 설명이다. 잘못된 보기를 찾아보자.


36. 다음 중 통합 문서 저장 시 설정할 수 있는 [일반 옵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그림0] 엑셀 일반 옵션 설정 창 보기


①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에 체크 표시한 경우에는 파일 저장 시 자동으로 백업 파일이 만들어진다.

② ‘열기 암호’를 지정한 경우에는 열기 암호를 입력해야 파일을 열 수 있고 암호를 모르면 파일을 열 수 없다.

‘쓰기 암호’가 지정된 경우에는 파일을 수정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시‘쓰기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

④ ‘읽기 전용 권장’에 체크 표시한 경우에는 파일을 열 때 읽기 전용으로 열지 여부를 묻는 메시지가 표시 된다.


풀이 :


엑셀 파일 저장 창에서 '저장' 버튼의 왼쪽에는 '도구' 버튼이 있다. 이 하위 메뉴에 '일반 옵션' 이 있다. 통합 문서 저장시 이 메뉴를 실행하여 '일반 옵션' 창을 확인하자.


엑셀 일반 옵션 창 열기


[그림1] 엑셀 저장창 도구의 일반 옵션 실행[그림1] 엑셀 저장창 도구의 일반 옵션 실행



저장,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 > 도구 메뉴 > 일반 옵션 실행


엑셀 일반 옵션 암호 설정 저장 문제 풀이


[그림2] 일반 옵션 백업과 열기 쓰기 암호 설정하기[그림2] 일반 옵션 백업과 열기 쓰기 암호 설정하기



1번)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


일반 옵션의 최상단에 보이는 체크박스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 를 활성화하고 저장한다면, 저장과 동시에 .xlk 의 확장자를 가지는 엑셀 백업 파일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그림3] 엑셀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로 생성된 백업[그림3] 엑셀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로 생성된 백업



따라서, 보기는 바른 설명을 하고 있다.


2번) 열기 암호 설정하기


일반 옵션의 열기 암호를 설정하고 저장한다면, 다음번 파일 열기에서 통합 문서의 내용이 표시되지 않은 상태에서 열기 암호를 요구하는 창이 열린다. 이때, 저장시 설정한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하면 파일이 정상적으로 열린다. 파일을 보호하기 위해 좋은 설정이다.


[그림4] 엑셀 일반 옵션 열기 암호 확인[그림4] 엑셀 일반 옵션 열기 암호 확인



암호를 모른다면, 파일의 내용을 볼 수가 없다. 파일 열기 자체가 불가능한 것이다.


3번) 쓰기 암호 설정 기능


일반 옵션에서 쓰기 암호까지 설정하였다면, 파일 열기시 '쓰기 암호' 확인 없이는 '읽기 전용' 으로 밖에 통합문서를 열 수 없다. 또, '읽기 전용' 으로 열었을 때는 통합 문서 수정후 같은 파일명으로 '저장' 할 수 없다.


[그림5] 엑셀 읽기 전용 열기나 쓰기 암호 확인[그림5] 엑셀 읽기 전용 열기나 쓰기 암호 확인



그러나, 이렇게 읽기 전용으로 연 파일이라도 수정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을 이용하여 파일명을 달리 한다면 저장이 가능하다. 그래서, 3번) 보기의 설명은 잘못된 설명이다.


4번) 읽기 전용 권장 체크 박스 기능


일반 옵션의 '읽기 전용 권장' 체크 박스를 활성화하여 저장하면 통합 문서를 열 때, 읽기 전용을 권장하는 대화상자가 열린다. 


[그림6] 일반 옵션 읽기 전용 권장 대화상자[그림6] 일반 옵션 읽기 전용 권장 대화상자



'예' 를 선택하면, 읽기 전용으로 열린다. 만일, 저장시 일반 옵션에서 '열기 암호' , '쓰기 암호' , '읽기 전용 권장' 이 모두 설정되어 저장된 파일이라면, 열기시 '열기 암호' 확인 > '쓰기 암호' 확인 > '읽기 전용 권장' 대화상자 의 순서로 확인을 거친 후 시트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엑셀 일반 옵션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29번 엑셀 일반 옵션



엑셀 일반 옵션은 저장창의 도구 메뉴에 포함되어 있다. 아직 많은 엑셀 사용자는 이 메뉴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어떤 기능을 하는지 모르고 있다. 작성한 엑셀 파일을 암호로 보호하고 싶다면, 일반 옵션을 활용하자.


엑셀 문서 보호 관련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1회-37번 엑셀 시트 보호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34번 엑셀 통합 문서 공유


정답 : 3번


이전 풀이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1회-35번 엑셀 VLOOKUP 함수식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