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1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38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창 나누기와 틀고정에 대한 설정이다. 잘못된 설명을 하는 보기를 찾아보자.


38. 다음 중 틀 고정 및 창 나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면에 나타나는 창 나누기 형태는 인쇄 시 적용되지 않는다.

창 나누기를 수행하면 셀 포인트의 오른쪽과 아래쪽으로 창 구분선이 표시된다.

③ 창 나누기는 셀 포인트의 위치에 따라 수직, 수평, 수직ㆍ수평 분할이 가능하다.

④ 첫 행을 고정하려면 셀 포인트의 위치에 상관없이 [틀 고정] - [첫 행 고정]을 선택한다.


풀이 :


엑셀 창 나누기와 틀 고정의 사용에 대한 설명이다. 두 엑셀 기능은 다르면서 같은 기능을 한다.


틀 고정과 창 나누기의 차이

같은 기능이라면 시트 화면을 수평, 수직으로 나누는 구분선을 표시한다는 것이고,

다른 기능이라면 틀 고정은 하나의 같은 시트 범위를 분할하다는 것이고, 창 나누기는 복제된 동일 시트를 분할하여 보여준다는 것이다.


엑셀 틀 고정, 창 나누기 문제 풀이


1번) 창 나누기 형태의 인쇄 적용 여부


엑셀을 아래와 같이 창 나누기로 분할한 뒤 이를 인쇄하려 한다.


[그림1] 엑셀 수평 수직 창 나누기 실행 화면[그림1] 엑셀 수평 수직 창 나누기 실행 화면



인쇄 설정의 미리보기 화면을 보면 아래와 같이 시트의 창 나누기 구분선은 표시되지 않는다


[그림2] 창 나누기 실행 후 인쇄 미리보기[그림2] 창 나누기 실행 후 인쇄 미리보기



창 나누기를 시트에 적용하여도, 인쇄시에는 이 형태가 적용되지 않는 것이다. 바른 설명.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6년2회-26번 엑셀 틀고정 창나누기


2번) 창 나누기 구분선의 표시 위치


[그림3] 엑셀 셀 포인트와 창 나누기 위치[그림3] 엑셀 셀 포인트와 창 나누기 위치



현재 C4 셀에 셀 포인트가 위치한다. 이 상태에서 보기 탭 > 창 나누기 를 실행하면 C4 셀의 왼쪽 위쪽으로 창 구분선이 표시된다. 따라서, 구분선이 오른쪽과 아래쪽에 표시된다는 보기의 설명은 옳지 않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1회-37번 엑셀 창그룹 메뉴


3번) 창 나누기 분할 방법


현재 셀 포인트의 위치가 A5 이다. 이 상태에서 창나누기를 실행한다면 구분선이 A5 의 왼쪽과 위쪽에 표시될 것이다.


[그림4] 창 나누기 A열의 수평 구분선[그림4] 창 나누기 A열의 수평 구분선



그러나, A열은 가장 왼쪽 열이다. 따라서, 왼쪽에 구분선이 표시되는 것은 의미가 없다. 해서, 수직(왼쪽) 구분선은 표시되지 않고, A5 셀의 위쪽에 수평 구분선만이 표시된다.


[그림5] 창 나누기 1행의 수직 구분선[그림5] 창 나누기 1행의 수직 구분선



같은 이유로, 셀 포인트의 위치가 1이라면 수직 구분선만이 표시될 것이다.


이렇게 1행과 1열이 아니라면 수평-수직 구분선이 모두 표시되고 분할된다. 바른 설명이다.


4번) 틀 고정 첫 행 고정


틀 고정은 창 나누기와는 조금 다르다. 틀 고정은 동일한 시트의 일부를 고정하고 나머지 부분만이 스크롤되게 한다. 틀 고정 메뉴 중에서 '첫 행 고정' 이나 '첫 열 고정' 은 셀 포인트가 시트의 어디에 위치하더라도 상관없이 실행된다.


[그림6] 엑셀 틀 고정 첫 행 고정하기[그림6] 엑셀 틀 고정 첫 행 고정하기



당연히 첫 행을 고정하려면 보기 탭 > 틀고정 > 첫 행 고정. 바른 설명.


관련 링크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40번 엑셀 틀 고정

[엑셀 기초] 틀 고정으로 행과 열 잠금하기



엑셀 창 나누기와 틀고정의 일반적인 사용 방법을 알고 있는지 묻는 문제이다. 이 두 기능을 함께 묻고 있다는 것에서 창 나누기와 틀고정의 같음과 다름을 확인하여야 할 것이다. 키워드로 같음은 "구분선", 다름은 "복제와 고정" 이다.


정답 : 2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1회-37번 엑셀 차트 요소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