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40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통합 문서에서 워크시트의 복사와 삭제, 선택에 관한 설명이다. 바른 설명을 찾아보자.


40. 다음 중 워크시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워크시트 복사는 <Alt>키를 누르면서 원본 워크시트 탭을 마우스로 드래그 앤 드롭하면 된다.

시트를 삭제하려면 시트 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후 표시되는 [삭제] 메뉴를 선택하면 되지만, 삭제된 시트는 되살릴 수 없으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③ 연속된 여러 개의 시트를 선택할 때는 첫 번째 시트를 선택하고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지막 워크시트의 시트 탭을 클릭하면 된다.

④ 떨어져 있는 여러 개의 시트를 선택할 때는 먼저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워크시트의 시트 탭을 차례로 누르면 된다.


풀이 :


엑셀은 워크시트라는 작업영역을 여러개의 탭으로 통합 문서에 추가, 삭제할 수 있다.

이 시트라는 작업단위에 대한 설명이다. 보기별로 풀어보자.


엑셀 워크시트 작업 문제 풀이


1번) 워크시트 복사, Ctrl+시트의 드래그 앤 드롭


윈도우에서 복사를 의미하는 일반적인 조합키는 Ctrl 키이다.

이 Ctrl 키를 누르고, 복사할 워크시트를 드래그 앤 드롭하면, 선택한 시트가 복사되어 추가 생성된다.


보기에서 말하는 Alt 키는 윈도우에서 마우스와 함께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조합키임을 기억하자.


관련 링크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풀이 2016년1회-29번 엑셀 셀 이동 복사


2번) 워크시트는 영구적 삭제 (복구 불가)


엑셀에서 시트를 삭제하게 되면 복구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시트에 마우스 우클릭으로 '삭제' 메뉴를 실행한다면, 한 번의 경고 창으로 영구적인 삭제를 알린다.

그래도, '삭제' 버튼을 선택한다면, 통합 문서에서 완전히 삭제되어 되살릴 수 없게 된다.


[그림1] 엑셀 워크시트의 영구적인 삭제[그림1] 엑셀 워크시트의 영구적인 삭제



그래서, 시트를 삭제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실수로 인한 데이터 손실을 막을 수 있다. 바른 설명이다.


관련 링크 :

[엑셀 기초] 작업 시간 단축을 위한 기타 유용한 단축키 모음

[엑셀 기초] 빠른 선택 작업을 위한 셀 범위 선택 단축키 모음


3번) 연속된 시트 선택은 Shift 키 사용


Sheet1 시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Shift 키를 누르고 마지막 시트인 Sheet3 를 선택한다면,

Sheet1 ~ Sheet3 의 3개의 연속된 시트가 모두 선택 된다.


[그림2] 엑셀 워크시트의 연속적인 선택[그림2] 엑셀 워크시트의 연속적인 선택



이렇게 연속된 시트를 선택할 때는 시작 시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마지막 시트를 쉬프트 키를 누르고 클릭하여야 한다. 

윈도우의 기본인 연속된 선택을 위한 조합키는 Shift 키 이다. Ctrl 키로 설명한 보기는 잘못된 설명이다.


참고1 : 윈도우에서 Ctrl 조합키의 기본적인 기능은 복사와 떨어진 여러 개체 선택이다.


관련 링크 : [엑셀 기초] 초보를 위한 엑셀 시트 셀 이동하기3


4번) 떨어진 시트는 Ctrl 키 사용 선택


통합 문서에 포함된 아래 3개의 시트 중에서 Sheet1 과 Sheet3 , 2개의 시트만을 선택하려 한다.

이때는 조합키로 Ctrl 키를 사용한다. 비연속적이라 Sheet2 가 제외되기 때문이다.


[그림3] 엑셀 여러 떨어진 워크시트 선택[그림3] 엑셀 여러 떨어진 워크시트 선택



Sheet1 시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Ctrl 키를 누르고, Sheet3 시트를 선택한다면, 떨어져 있는 2개의 시트를 선택할 수 있다.


참고2 : 윈도우에서 Shift 조합키의 기본적인 기능은 이동과 연속된 여러 개체 선택이다.


관련 링크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5번 엑셀 시트 참조



엑셀에서도 조합키 사용은 윈도우의 기본 원칙을 바탕으로 한다.


윈도우에서 복사와 떨어진 개체 선택은 Ctrl 이고, 이동과 연속된 개체 선택은 Shift 이다.

이것만 확실히 기억해도, 엑셀과 윈도우 사용에 많은 기초가 된다.


시트 삭제는 되돌리기가 되지 않는다는 것도 꼭 확인하자.


정답 : 2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2회-39번 엑셀 틀 고정 기능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