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2년부터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출제기준에 추가된 엑셀 문자열 함수 REPT 입니다. REPT 함수는 원하는 문자열을 주어진 횟수만큼 반복 표시합니다. REPT란 함수명은 repeat(반복) 이란 단어를 축약한 것입니다. 간단한 함수이지만 활용도가 높은 함수입니다. 살펴봅니다.

엑셀 REPT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엑셀 REPT 함수는 첫번째 인수로 주어진 문자열을 두번째 인수의 횟수만큼 반복 표시하는 함수입니다.
구문 : REPT( text, number_times )
인수 :
    text : 반복할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합니다. 직접입력 혹은 참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number_times : text 인수를 반복 표시할 횟수입니다.

노트1 : number_times 가 0 이 주어지면 빈 셀을 표시하고 소수로 주어지면 정수만큼만 반복합니다.
노트2: 결과 텍스트는 문자수가 32,767 이하이어야 합니다. 이를 넘는다면 엑셀은 #VALUE! 에러를 발생합니다.

엑셀 REPT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컴활1급 엑셀 REPT 함수 사용 예제[그림1] 컴활1급 텍스트 반복을 위한 엑셀 REPT 함수 사용 예제



사용 예제1 : =REPT( "*" , 5 )
사용 결과1 : *****
첫번째 인수 text 로 주어진 값 , * 을 두번째 인수 number_times 의 횟수 만큼 5번 반복 출력합니다.

사용 예제2 : =REPT( "몬스터" , 0 )
사용 결과2 :
첫번째 인수 '몬스터' 를 두번째 인수 0 만큼 반복합니다. 이는 어떻게 될까요? 네 그렇습니다. 0회 출력, 즉 공백으로 표시됩니다.

사용 예제3 : =REPT( ">" , D6/10 )
사용 결과3 : >>>>>>>>
text 인수 '>' 를 두번째 인수 만큼 반복 출력합니다. 두번째 인수는 D6 셀의 값을 10으로 나누었습니다. D6의 값이 80 이기에 10으로 나눈 8 이 두번째 인수가 됩니다. '>' 이 8번 표시되는 것이지요.

사용 예제4 : ="컴활 " & REPT( "합격" , 2 )
사용 결과4 : 컴활 합격합격
'컴활 ' 이란 문자열과 REPT 함수를 엑셀 텍스트 연결 연산자(엑셀 & 연산자)로 연결합니다. REPT 함수 부분을 보면 '합격' 을 2 회 표시하지요. 결국 '컴활 합격합격' 이 결과가 됩니다.

엑셀 텍스트 연결자로 사용되는 기호 앰퍼샌드( & )

사용 예제5 : =REPT( 10 , 3 )
사용 결과5 : 101010
10 이란 숫자가 text 인수로 사용되었습니다. 인수명이 text 이지만 숫자도 가능함을 보여줍니다. number_times 인수를 3 으로 설정하면 10 이 텍스트로 변환되어 3번 표시됩니다. 101010 이 결과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엑셀 REPT 함수 활용

제품별 일일매출표 에서 판매량을 기준으로 제품별 판매량 그래프 를 텍스트로 그려봅니다. ( [사용 예제3] 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

[그림2] 엑셀 REPT 활용 예제- 제품별 판매량 그래프[그림2] 엑셀 REPT 활용 예제- 제품별 판매량 그래프



1) C5 셀에 셀 포인터를 놓습니다.
2) 엑셀 REPT 함수를 이용해 텍스트로 그래프를 그립니다. 먼저, 다음의 수식을 C5 셀에 입력합니다.

=REPT( "▒" , B5/2 )

첫번째 인수로 특수문자 '▒' 를 전달합니다. 이는 한글 'ㅁ' 입력후 한자키를 눌러 표시되는 특수문자 중에 있습니다.
두번째 인수로는 B5 셀의 판매량을 2로 나눈 값을 사용합니다. 판매량을 그대로 사용한다면 문자열의 길이가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형태로 상황에 맞게 텍스트 길이를 조절하여 반복 출력합니다. ( 두번째 인수의 결과는 소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정수부만을 취하여 처리됩니다. )
3) C5 셀에서 채우기 핸들을 C14 까지 당겨 수식 복사합니다.

이렇게 수치값을 텍스트 그래프로 표시하여 차트가 아니고도 엑셀 문서에 간단히 시각적 효과를 줄 수가 있습니다.

[엑셀] 한글자음별 한자키를 이용한 특수문자입력
[엑셀] 한글자음을 이용하지 않고 특수문자입력하는 법


이상이 컴퓨터활용능력 1급에 사용되는 엑셀 문자열 함수 REPT입니다. 이 함수에서 기억하셔야 할 것은 엑셀에서 한 셀의 문자수는 32,767 개 이하입니다. REPT 함수의 대부분의 오류는 #VALUE 에러이며 그 일반적 원인은 문자수 때문입니다. 엑셀 실무에도 활용도가 놓은 컴활1급 함수입니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