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함수들 중에서 빠질수 없는 함수가 조건을 비교 평가하여 그에 대응하는 인수를 결과로 반환하는 IF 함수이다.


이 조건 비교함수 IF 에서 발전된 함수가 오늘 배우는 IFS 함수이다. -S 가 의미하듯, 이 함수는 조건이 복수(여러)개이다. 따라서, 그에 대응하는 결과값도 여러개이다. 한가지 더 IF 함수와의 차이라면, 조건이 거짓( FALSE )일 경우는 해당 반환값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 함수는 엑셀 2016 버전부터 추가되어, 그 이전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관련 함수 : [엑셀 모바일] 논리 함수 IF로 조건 비교후 참 거짓 반환


엑셀 IFS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IFS 함수는 전달된 여러 조건을 순서대로 테스트하고, 참으로 평가되는 첫번째 조건에 부합하는 인수를 결과 반환한다.

구문 : IFS( logical_test1, value_if_true1, [logical_test2, value_if_true2], [logical_test3, value_if_true3], ... )

인수 :

logical_test1, [logical_test2], ... : 참( TRUE ) 또는 거짓( FALSE )으로 평가되는 조건식

value_if_true1, [value_if_true2], ... : logical_test 가 참( TRUE )으로 평가될 때 반환되는 값


노트1 : 조건과 값의 조합은 127 쌍까지 함수에 적용할 수 있다.

노트2 : TRUE 결과를 반환하는 조건이 하나도 없다면, 곧 모든 조건이 FALSE 라면, 이 함수는 #N/A 오류를 반환하다. ( 예제3 )

노트3 : 모든 조건이 TRUE 를 반환하지 않을 때, 오류대신 다른 값을 반환하고 싶다면, 마지막 조건으로 TRUE 를 전달한다. ( 예제4 )


엑셀 IFS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엑셀 IFS 함수 사용 예제와 오류 방지 팁[그림1] 엑셀 IFS 함수 사용 예제와 오류 방지 팁



사용 예제1 : =IFS( H5>90, "수", H5>80, "우", H5<=80, "미 양 가" )

사용 결과1 : 미 양 가


- H5 셀의 값이 90 초과면 '수', 80 초과면 '우' 를 반환한다.

- H5 셀의 값이 80 이하면 '미 양 가' 를 결과로 반환한다.


IFS 함수는 ( 조건1, 값1, 조건2, 값2, ... ) 의 순으로 인수가 전달된다. 조건1 을 만족한다면, 값1 을 반환하고, 그렇지않다면 조건2 를 평가하여 참( TRUE )이면 값2 반환, 거짓( FALSE )이라면 다음 조건을 다시 평가하는 것이다.


이렇게 모든 조건을 평가한 후에도 거짓( FALSE )을 반환한다면, IFS 함수는 #N/A 오류를 반환하다. 하지만 위의 함수는 조건식이 수치 구간을 묻고 있기에 #N/A 오류는 발생하지 않는다. ( 거짓이 발생할 수 없기 때문 )


참조셀인 H5 셀의 값이 56 이기에 첫번째 조건 FALSE, 두번째 조건 FALSE, 세번째 조건 TRUE 로 "미 양 가" 를 결과 반환한다.


관련 함수 : [컴활 2급] 엑셀 SUMIFS 함수로 다중 조건 합 구하기


사용 예제2 : =IFS( H6=1, "남", H6=2, "여", H6=3, "남", H6=4, "여" )

사용 결과2 : 여


- H6 셀의 값이 1 과 3 이면, '남' 을 반환한다.

- H6 셀의 값이 2 와 4 이면, '여' 를 반환하다.


위 규칙대로 IFS 함수를 작성하였다. H6 셀의 값이 4 라면, IFS 함수식의 조건1, 조건2, 조건3 이 모두 거짓이 되고, 마지막 조건( H6=4 )만이 참이 되어 '여' 를 결과 반환하는 것이다.


관련 함수 : [컴활 2급]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엑셀 AVERAGEIFS 함수 - 통계


사용 예제3 : =IFS( H7=1, "남", H7=2, "여", H7=3, "남", H7=4, "여" )

사용 결과3 : #N/A


예제2 와 동일한 함수식이지만 참조셀인 H7 셀의 값이 5 로 다르다. 따라서, 함수식의 모든 조건이 거짓이 된다. 만족하는 조건이 없기에 반환할 값이 없어 엑셀은 #N/A 오류를 반환한다.


관련 게시물 :

[엑셀 실무] 값을 수식에 사용할 수 없을때 #N/A 에러

[기타 함수] 엑셀 ISNA 함수로 #N/A 오류 확인하기


사용 예제4 : =IFS( H8=1, "남", H8=2, "여", H8=3, "남", H8=4, "여", TRUE, "잘못된입력" )

사용 결과4 : 잘못된입력


예제3 의 수식에 #N/A 오류를 대비하는 마지막 조건이 추가되었다. 조건5 로 주어진 인수는 논리값 TRUE 이다. 조건식에서 TRUE 나 1 이 의미하는 것은 무조건적인 참이다. 따라서, 이전의 모든 조건이 만족하지 않아도, 조건5 가 참( TRUE )이 되어 그 짝인 값5 가 반환된다. "잘못된입력" 이 결과 반환되는 것이다.


관련 게시물 : [실무 엑셀] 엑셀의 기본적인 연산자와 기호의 의미


엑셀 IFS 함수 오류

- 전달된 logical_test 인수중 어느 것도 참( TRUE )이 아니라면, #N/A 오류가 반환된다.

- 전달된 logical_test 인수중 하나또는 그 이상이 TRUE 나 FALSE 이외의 값을 반환한다면 #VALUE! 오류 발생.

- IFS 함수를 지원하지않는 엑셀 2016 이전 버전에서 사용한 경우 #NAME? 오류를 발생한다.


엑셀 IF 함수의 조건비교 부분이 향상된 함수가 IFS 라 볼 수 있다. 또, 엑셀에는 -IFS 로 끝나는 함수명이 몇 있을 것이다.( COUNTIFS, AVERAGEIFS, SUMIFS, ... ) 이 함수들과 IFS 함수의 구문이 동일하지는 않지만 비슷하게 모두 짝을 이울는 여러 개의 인수로 이루어진다. 함께 익히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관련 함수 :

[컴활 2급]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COUNTIFS 함수 - 통계


아직은 많은 사용자가 이용할 수 없겠지만 익혀두면 유용한 함수 IFS 이다.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