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36번은 2017년 1회 32번 문제와 동일하다.

동일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7년1회-32번 엑셀 SUMIFS 함수 조건부 합계


2017년도 2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37번을 풀이한 것이다.

엑셀 차트 작성시의 세세한 기능에 대한 문제이다. 잘못된 보기를 찾아보자.


37. 다음 중 차트 편집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차트의 데이터 범위에서 일부 데이터를 차트에 표시하지 않으려면 행이나 열을 '숨기기'로 지정한다.

② 3차원 차트는 혼합형 차트로 만들 수 없다.

③ <F11>키를 눌러 차트 시트를 만들 수 있다.

여러 데이터 계열을 선택하여 한 번에 차트 종류를 변경할 수 있다.


풀이 :


엑셀에서 차트를 작성하고 편집하면서 마주할 수 있는 기능들에 대한 문제이다. 


엑셀 차트 작성 편집 문제 풀이


간단한 예로 묶은 세로 막대형의 차트를 작성하였다. 이를 가지고 보기를 확인한다.


[그림1] 엑셀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 작성[그림1] 엑셀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 작성



1번) 차트 행/열 숨기기


원본 데이터의 행이나 열을 선택하고 '숨기기' 한다면, 숨겨진 행과 열의 데이터는 차트에 표시되지 않는다.


[그림2] 엑셀 행열 숨기기 적용된 차트[그림2] 엑셀 행열 숨기기 적용된 차트



만일, [그림1] 에서 4행과 5행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하여 '숨기기' 한다면,

이는 차트에 바로 적용되어, '어묵' 과 '꼬치' 의 가로축이 차트에 표시되지 않는다.


관련 문제 : [엑셀 기초] 수동 그룹을 이용한 차트의 실무 활용


2번) 3차원 혼합형 차트 작성?


'묶은 세로 막대형' 의 차트를 '3차원 묶은 세로 막대형' 으로 변경하였다. 이후 '판매량' 계열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하여 '계열 차트 종류 변경' 을 선택한다. 혼합형 차트 작성을 위해 한 계열만 차트 종류를 바꾸기 위해서 이다.


[그림3] 엑셀 3차원 혼합형 차트 작성 경고[그림3] 엑셀 3차원 혼합형 차트 작성 경고



그러나, 엑셀은 경고 대화상자를 표시한다. "3차원 콤보 차트를 만들수 없다. ..... 2차원 차트로 변경 ..." 이 주된 내용이다.

엑셀은 혼합형 차트( 콤보 )를 작성하려면 반드시 2차원 차트 이어야 한다. 바른 설명.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 2017년1회-33번 엑셀 차트 데이터 계열 서식

[필기 풀이] 컴활1급 기출문제 2017년1회-27번 엑셀 3차원 차트


3번) 엑셀 차트 시트 단축키 F11


원본 데이터를 선택하고 F11 단축키를 사용하여 '차트 시트' 를 작성할 수 있다. 이는 차트 전체가 하나의 시트로 표시되는 것이다.


[그림4] 엑셀 F11 단축키로 차트 작성하기[그림4] 엑셀 F11 단축키로 차트 작성하기



이미 작성된 차트를 선택하고, F11 단축키를 사용하여도 '차트 시트' 가 생성된다. 이때는 이전 차트의 서식이 적용되지는 않는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6년3회-30번 엑셀 차트 작성


4번) 여러 계열 선택후 차트 종류 변경


여러 계열을 동시 선택하고 한 번에 차트 종류를 변경할 수는 없다. 계열 선택은 다중 선택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림3 참고]

한 계열을 선택하고, 추가 계열을 선택하기 위해 CTRL 키를 사용하면, 이 선택은 차트 선택으로 적용된다.


물론, 차트 선택후 '차트 종류 변경' 메뉴로 여러 계열의 차트 종류를 한 번에 바꿀 수는 있다.

그러나, 이는 보기가 말하는 여러 계열 선택으로 인한 변경이 아니기에 보기의 설명은 옳지 않다.


관련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06년2회-37번 엑셀 차트 종류



엑셀 차트 작성 후 편집에 대한 보기이다. 차트 문제는 컴활에서 빠질 수 없다. 핵심을 기억하자.


정답 : 4번


이전 문제 :

[필기 풀이] 컴활2급 기출문제 2017년2회-35번 엑셀 미리 보기 여백


마늘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