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COUNTIF 함수는 전달 범위에서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셀 수를 구하여 반환한다. IF 함수의 기능을 포함하기에 조건 비교할 수 있어 이전의 COUNT 함수 그룹들과는 또 다른 사용이 가능하다.

COUNTIF 함수는 단일 조건만이 전달되며 다중 조건을 전달할 수 있는 함수인 COUNTIFS 함수도 이전에 함께 배운 적이 있다. 여러 상황에서 여러 모로 사용도가 높은 COUNTIF 함수를 배워보자.

[컴활 2급]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COUNTIFS 함수 - 통계 :
http://secstart.tistory.com/558

엑셀 COUNTIF 함수 기본 설명

설명 : COUNTIF 함수는 range 범위에서 criteria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수를 구하는 함수이다.
구문1 : COUNTIF( range, criteria )
구문2 : COUNTIF( 범위, 조건 )
인수 :
    range : 전달된 criteria 인수와 비교될 셀 카운트 범위
    criteria : range 범위와 비교할 조건

    노트1 : criteria 인수는 숫자( 10, 2016/10/09, 21:10, FALSE ), 텍스트( "Text", "Mon" ), 조건 표현( ">=10" )이 될 수 있다.
    노트2 : criteria 인수 설정시 텍스트나 조건식은 큰 따옴표( "" )로 묶어주어야 한다.
    노트3 : criteria 인수는 텍스트 형태로 와일드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 * : 여러 문자, ? : 단일 문자 )

참고1 : COUNTIF 함수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 "text" 와 "TEXT" 는 같다 )
참고2 : 와일드카드 문자( *, ? )를 실제 비교하려면 그 앞에 틸트( ~ ) 기호를 입력한다.

엑셀 COUNTIF 함수 사용 예제

[그림1] COUNTIF 함수로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수 계산하기[그림1] COUNTIF 함수로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수 계산하기



사용 예제1 : =COUNTIF( C5:C11, ">=80" )
사용 결과1 : 3

'진급 시험 현황' 표에서 영어 성적이 80 이상인 셀의 수를 계산한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C5:C11 의 영어 범위를 range 인수로 전달하고, criteria 인수로 ">=80" 을 전달한다.

C5:C11 의 범위에서 조건식과 같이 80 이상인 셀의 개수를 구한다. 100, 89, 84 의 셀이 계산되어 3이 결과 반환된다.

사용 예제2 : =COUNTIF( E5:E11, "합격" )
사용 결과2 : 4

전형 결과 범위인 E5:E11 의 각 셀을 criteria 인수로 주어진 "합격" 과 비교한다. 조건값이 텍스트로 전달되었기에 큰 따옴표로 묶었다. "합격" 이 4개 셀에 포함되어 있기에 결과 4가 반환된다.

"불합격" 을 이용해 "합격" 셀의 수를 계산하려면 조건식을 "<>불합격" 과 같이 준다. 이 조건식의 의미는 "불합격 이 아닌" 이다. 많은 이가 이 논리 연산자를 잘 모르고 있는 듯 하다. 엑셀에서 부정을 의미하는 <> 논리 연산자를 기억하기 바란다.

사용 예제3 : =COUNTIF( A5:A11, "K*" )
사용 결과3 : 2

수험번호 영역 A5:A11 을 range 인수로 잡고 이 범위에서 criteria 인수 설정처럼 'K' 로 시작하는 문자열을 포함하는 셀의 수를 센다. 'K' 뒤의 와일드카드 * 은 여러 문자를 말한다. A5, A8 의 두 셀이 조건과 일치하여 결과는 2 로 반환된다.

참고3 : 예제3 을 아래처럼 여러 함수로 분리하여 수식 작성해 본다.

=SUM( IF( LEFT(A5:A11, 1)="K", 1, 0 ) )

1) 수식을 입력하고 CTRL+ALT+ENTER 로 종료하여 배열 수식으로 입력 완료하면 예제3과 같은 결과를 얻는다.
2) 만일, 이 수식에서 SUM 을 COUNT 로 교체한다면 결과는 7 이 된다. COUNT 함수는 0 도 카운트하기 때문이다. 주의하자.
3) SUM 함수IF 가 조건을 만족할 때만 1 을 더하는 것은 카운트와 같은 기능이 된다.
4) 또한, IF 함수는 와일드카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LEFT 함수가 추가 사용되었다.

엑셀 COUNTIF 함수 오류

COUNTIF 함수에서 자주 발생되는 오류이다.
- COUNTIF 함수의 criteria 인수로 255자 이상의 텍스트 문자열이 전달되면 #VALUE! 오류를 발생한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에 출제되는 엑셀 통계 함수인 COUNTIF 함수이다. 활용시에는 중복에 관련된 함수식을 작성할 때 자주 사용된다. 물론, 기본적인 조건부 카운트를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함수를 제대로 이용해 보자.

게시물 관련 링크 :

[엑셀함수] 통계함수 COUNTIF 함수 + 컴활 2급 기출문제 :
http://secstart.tistory.com/168
[함수] 컴활 2급 실기 엑셀 통계 COUNTIF 함수 + 기출 풀이 :
http://secstart.tistory.com/114
컴활 2급 실기 2007년 2회 F형 기출 문제 풀이-계산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182
컴활 2급 실기 2006년 2회 A형 기출 문제 풀이-계산작업 :
http://secstart.tistory.com/198
[엑셀 실무] 조건부 서식을 활용한 중복값 표시 방법 :
http://secstart.tistory.com/652
[엑셀 실무]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중복 입력을 막는 방법 :
http://secstart.tistory.com/653

마늘빵.


댓글